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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ldcar(거리에서 본)

현대 코티나 마크V 이모저모

오우씨케이 고령차 모임에서 본 우리 회장님차^^ 현대 코티나 마크V

 

코티나 마크V가 확실히 오랜된 차인가 보다.

초기형 로얄살롱, 그라나다까지는 기억속에서 웅숭거리고 있는디 코티나는 이름만 들어봤을 뿐 생소허다.

 

외형부터가 세계적인 명차가 선택하는 후륜구동에, 4단 수동미션, 외장형 에어콘, 스텐 마감범퍼, 맨파워 윈도우까지...

전형적인 구형차다.

 

승차감은 어떨까?

후륜차량 중 스텔라까지는 구형차 느낌이 물씬 풍기고, 프린스부터는 대충 요즘차 느낌이 나오지 않을까 막연히 생각허는 바,

몰아 본 적도, 타 본 적도 없지만 승차감은 왠지 스텔라와 비슷헐 거 같다.

 

구형 후륜구동의 추억은 짧게 짧게 단편적이지만 강렬허다.

 

20년 전인 92년 봄에 홍성역에서 홍성차부까지 이동시켜 준 택시가 포니2였는데 깜짝 놀라 기사에게 물었다.

아니 포니2 택시가 지금도 댕기네요?”

네 이번달까지만 운행허고 폐차헙니다.”

룸미러에 비친 눈썹은 두 개로 보이고 시트는 하얀 천으로 덮여 있다.

각 기어넣을 때마다 딱딱 한번에 안 들어가는 느낌이 역력허고

하체에서는 쇠망치로 둔탁헌 금속을 툭툭 치는 듯한 소음이 내내 들린다.

마지막 포니택시의, 후륜구동의 편린이다..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안전띠 구동장치가 산악용 로프의 그것인 듯 매우 강인해 보인다.

 

 

 

올드카의 큰 매력 중 하나인 스텐마감 범퍼

 

 

투박헌 포드 핸들

 

 

 

세계적인 명차에 빠질 수 없는 맨파워 유리문

 

 

30년이 아니라, 300년이 지나도 성성헐 듯한 페달들.

요즘 전자식 페달은 못 쓴당게.

 

 

만도에어콘 이전 한세대를 풍미힛던 ‘Dong Hwan’ 공조

 

 

 

이후 중형택시의 시대가 도래허고 94~95년까지 스텔라 택시가 크게 번성허는데 어쩌다 올라타는 뉴쏘나타 택시의 구름 같은 승차감이 더욱 돋보이던 때다.

늦가을 땡볕에 축 늘어진 가지처럼 정체모를 가죽으로 둘러쌓인 기어봉은 각단별로 이동거리가 상당히 길고 느낌도 헐렁허다.

기어를 넣으면 대략 0.5초 후 뒷좌석에서 덜컥허는 톱니 체결음이 흡사 오래 된 시골 시내버스의 그것과 비스므리헌 느낌인데 옛날식 후륜구동 승용차의 가장 큰 매력이었다.

 

코티나 마크V도 그러허지 않을까...

 

 

 

뒷창문 열선의 질감.

경주박물관의 금동제 향로와 비슷헌 질감이다.

 

 

코티나의 화룡점정.

저게 코티나의 카라는 걸 아는 운전자가 대한민국에 몇이나 될까?

 

 

멀리서 보니 역시 중후허다.